본문 바로가기
  • 일상은 가볍게, 생각은 진중하게, 행동은 우직하게
정보

티스토리 노출도 Google Search Console로 색인 생성 요청 방법 6단계

by 배치훈 2023. 10. 27.
728x90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 중 노출이 안되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저도 그래요.

정말 열심히 하는데도 생각보다 방문자가 적으면 검사를 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뭐...저야 글도 가끔 올려서...방문자가 적은걸 수긍하고 있거든요.

 

사실 구글메일에 티스토리 관련 메일이 자주 오는 편이죠?

올 때 마다 열어서 자세히 보시나요?

저는 잘 안봐서...ㅎㅎ

 

이번에도 페이지가 어쩌고 저쩌고 왔길래 한번 열어서 봤습니다.

위 메일 내용을 보면 액세스 금지죠.

이건 제가 비공개 발행을 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래도 한번 살펴볼까하고 마음 먹었으니 색인 생성 보고서 열기를 눌러 봤습니다.

 

구굴 서치 콘솔 페이지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서치콘솔

메일 클릭하시면 구글서치콘솔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문제가 있는 페이지 색인을 확인하기 위해선 좌측에 보이는 페이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한가지 있습니다.

시간 없으신 분은 내일하세요.

클릭하면 한동안 헤어나오지 못할지도....

 

제 티스토리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283개라고 나오네요.

쿨럭;;

이게 뭔지????

 

우선 283개라는게 제 티스토리엔 저만큼의 글이 없는데 저렇게 표기가 되는 것을 보면

뭔가 문제 있는 걸 그룹으로 묶어서 전부 표기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모바일 URL도 포함되는 걸지도 모르겠어요.

 

그래도 뭔가 충격적이네요.

 

정상이 44개라니요?

 

클릭을 해서 보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이렇게 나옵니다.

 

그럼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우선 가장 먼저 해 볼 수있는게 생성을 요청하는 겁니다.

 

저도 어제 처음 해 보면서 폭풍검색 및 해딩하면서 했거든요.

다른 분들은 힘들게 하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리는 6단계를 반복하시면 좀더 쉽게 하실것 같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 방법 6단계

저는 문제있는 페이지들을 클릭해서 요청을 해 놓은 상태여서 하지않고 남겨둔걸로 확인 해 보겠습니다.

 

1. 맘에 안드놈 클릭

두번째 줄을 클릭하겠습니다.

 

2. 돋보기를 찾아야 돼

위와 같은 창으로 전환되는데요.

아래쪽에 URL이 있죠?

이 URL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우측에 돋보기가 나타납니다.

돋보기 클릭!

 

3. 뭐가 뭔지 모르겠지만 그냥 둘러보기

돋보기를 클릭했으면 이런 창이 떠요.

보면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되어 있고요.

아래쪽 색인생성을 보시면 없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제 위쪽에 있는 색인생성요청을 클릭하기 전에

우측에 있는 실제 URL 테스트를 합니다.

 

4. 실제 URL 테스트 클릭

URL 실시간 테스트

테스트는 시간 좀 걸릴기도 해요.

 

5. 색인 생성 요청 클릭

테스트가 완료되고 난 후의 화면입니다.

이제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 합니다.

 

색인생성 요청됨

그럼 이제 제대로 요청이 되었는지 확인을 당장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고요.

 

6. 요청이 제대로 된건지 확인

이건 어제 색인생성요청 해 놨던 페이지들인데요.

오늘 보니 시작됨 이라고 바껴있더라고요.

유효성 검사를 시작 했다는 것이겠죠?

 

이렇게까지 했는데 몇일 뒤에 문제들이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__^

 

LIST

댓글